실업급여 계산기 활용법 및 실업급여 자격,신청,수급까지 총정리 :: 바람부는대로


요즘 코로나 19가  장기화됨으로써 실직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죠. 실직하게 되면 당장의 생계비가 문제가 되죠. 재취업할 때까지만이라도 생활을 유지해야 할 텐데, 누구나 이 상황에 처하면 고민될 거예요.

이러한 분들의 고민을 덜어 드리기 위해 오늘은 실직 한 사람들이 새로운 직장을 찾기 전에 받을 실업급여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 실업급여는 구직활동을 돕기 위해 지원하는 구직급여와, 실업을 빨리 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지급하는 취업촉진수당이 있죠.

 

또 취업촉진수당을 세분하면 조기 재취업수당, 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 구직활동비, 이주비 등이 있어요.

일정기간 동안 고용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그 자격 조건, 실업급여 계산기 활용법, 신청방법, 수급기간에 대해 알아볼게요. 

 

 

실업급여 수급 자격 조건

① 비자발적 이직 또는 퇴직이어야 한다.(정년퇴직 포함됨)
② 고용보험 피보험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한다.
③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④ 수급자격 인정신청일 이전 1개월 동안 근로기간이 10일 미만이거나 건설일용근로자로서 수급자격인정신청일 이전 14일간 연속하여 근로내역이 없어야 한다.

⑤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되었거나 개인 사정으로 이직한 경우가 아니어야 한다.
⑥ 최종 이직 전 피보험기간 중에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됐거나 개인 사정으로 이직한 기간이 포함된 경우는 90일 이상의 일용직 근로의 경우가 포함된 경우만 인정한다.
⑦ 예외조항: 다음 두 가지의 경우엔 자발적으로 이직해도 실업급여 대상이 된다. 바로 임금체불과 출퇴근 거리가 맞지 않는 환경으로 바뀌었을 때는 자발적 이직인 경우에도 인정이 된다. 이직일 전 1년 내 2개월 이상 임금체불 시 자발적 실업도 실업급여 대상이 된다. 또 하나는 회사가 이사를 한다든지 해서 출퇴근 거리가 3시간 이상으로 늘어났을 경우 역시 자발적 실업도 실업급여 대상으로 인정된다.

 

 

실업급여 계산기 활용법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었다면 그다음엔 과연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가 궁금해지겠죠?

 

이때 번거롭게 생각할 필요 없이 실업급여 계산기를 활용하시면 편리해요.

구글이나 네이버에 실업급여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실업급여 계산기가 뜹니다. 
입력화면은 서로 조금 차이가 있네요.

 

구글은 이렇고요.

 

 

네이버는 이렇네요.

 

 

시연을 해 보기 위해 구글에 해당 생년월일을 찾았더니, 1961년생부터 돼 있네요. 이것은 60년생은 이미 모두 퇴직했기 때문에 추가로 이용할 사람이 없다는 판단하에 아예 없애 버린 모양입니다. 그래서, 전 시연을 못해봤고요.

네이버의 경우엔 50년생 이상 및 장애인으로 돼 있어 시연을 해봤어요. 일 평균 급여액을 편의상 10만 원으로 입력하니, 위와 같이 1일 실업급여액이 60120원으로 화면에 뜨네요.

다시, 일 평균 급여액을 11만 원으로 입력해봤어요. 이번엔 66,000원으로 뜹니다.

이 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실업급여 상한액이 66,000원이고, 하한액은 60,120원이거든요. 즉, 일 평균 급여액이 10만 원 이하이면 전부 60,120원이고요. 11만 원 이상이면 전부 66,000원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활용 어떤가요? 참 편하죠.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 자격조건, 그리고 실업급여 금액을 알았으니, 다음엔 신청은 어디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참, 그전에 실업급여 신청 유효기간부터 알고 가실게요. 실업급여는 이직 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유효해요. 이 기간이 넘어가면 실업급여 전액을 받을 수 없다고 하니, 혹시 이런 계획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이점 유의하시길 바라요.

실업급여는 신청 이전에 해결해야 할 서류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 이 두 개의 서류가 제출되어야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가 있어요. 피보험 자격상실 신고는 근로복지공단에, 이직확인서는 고용노동부에 하는 것으로 회사 담당자가 처리해야 하는 일이랍니다.

이 두 가지 서류는 이직 후 10일 내에 하기로 법률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무 얘기 안 해도 이 기간 안으로는 할 거예요. 

하지만, 실업자 입장에선 하루가 급하잖아요. 또 실업급여 신청 후 1주일 동안은 실업급여가 지급이 안 되는 대기기간이라는 점까지 따지면 시간이 더 급하죠. 따라서, 이직 이후 하루라도 빨리 처리하는 게 좋아요.

그러려면 이직 전 회사 담당자에게 부탁해야 하겠죠. 최대한 바로 처리해 달라고...... 사실, 이를 위해선 떠날 때 좀 좋게 떠나는 게 좋아요.

보통 2~3일 정도면 처리가 됩니다. 처리 여부 확인은 전 직장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되고요. 떠난 직장 담당자에게 자꾸 묻는 게 좀 꺼려질 수도 있는데, 이땐 고용센터에 물어봐도 알 수 있어요. 그러니, 이일로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길 바라요.

위 두 가지 서류가 처리가 되었다면, 이제부터 고용센터와의 관계가 시작됩니다. 
고용센터에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직접 찾아가서 설명회도 듣고 궁금한 사항은 질문도 하는 것이 진행상황을 이해하기도 편하다고 봐요. 

고용센터에 직접 찾아가면 먼저 설명회에 참석하라고 합니다. 당일날 한두 시간 기다릴 수도 있지만, 뭐 기다렸다가 끝은 보는 게 좋죠. 이때 설명회에서 주로 이야기하는 것은 실업인정신청서를 기재하는 요령이 대부분이고요. 나머지는 질문 같은 것 있으면 답변해 주는 정도죠.

사실, 별거는 아니에요. 그래서 이것조차 고용센터 안 가고 온라인으로 하도록 길을 열어 놨나 봅니다.


자, 이제부터 실업급여 신청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죠. 먼저 실업급여 신청 절차예요.



위에서 워크넷 구직등록은 사실 먼저 해도 되고요. 아니면 설명회 들으시고 1차 실업인정신청서 제출 후에 고용센터에서 안 한 분 하라고 합니다. 그때 하셔도 되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실업인정신청서'입니다. 이 '실업인정신청서'는 28일마다 실업급여를 지급하는데 매번 28일 전에 실업인정신청서를 제출하고 정상 제출이 돼야 실업급여가 지정한 은행계좌로 들어오게 돼요.

물론, 은행계좌는 본인이 지정해서 처음에 실업인정신청서에 기재하면 되고요. 이 계좌는 중간에 변경이 필요하면 변경할 수도 있는데, 대부분 한번 정하면 변동 없이 사용하죠. 

그럼 다음에는 실업인 정신 청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죠.

 

 

실업인정 신청하는 법

 

이 실업인정 신청은 맨 처음에 고용센터에 가면 양식이 비치돼 있어 거기에 직접 수기로 적어 넣으면 돼요. 이때 설명회장에서 설명을 들으면서 적으셔도 되고요. 영상으로 보여주면서 기재요령을 상세히 가르쳐 주니까 마음 편하게 가지세요. 이때 워크넷 구직등록 이야기도 해줘요. 그러니까 이때 설명회 들은 후에 하셔도 되는 거죠.

실업인정 신청을 온라인으로 하려면 매번 직접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작성해서 제출하면 되고요. 좀 자신이 없다거나, 바람도 쐴 겸 센터에 참석하고 오겠다 싶으면 직접 가는 것도 좋습니다.

똑같은 실업인정 신청 내용인데, 참석해서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풀로 4차까지 다 찾아가서 했죠. 온라인으로 하는 게 왠지 낯설어서 그냥 방문했었죠.

신청방법은 PC로 하거나, 모바일로 하면 되는데요.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링크로 대신할게요.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보험 모바일앱

 

참, 실업인정 신청하실 때, 특히 구직활동 외 활동도 인정되는데, 유튜브 특강, 온라인 특강, 직업심리검사, 봉사활동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유튜브 특강이나 온라인 특강으로 대신하실 분은 여기에 대한 제 블로그가 있으니 궁금하신 점 있으면 링크 남겨놓을 테니 참조하세요.

고용보험 실업인정 신청 인터넷으로 하는 법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하는 법

 

 

실업급여 수급자격, 실업급여 계산방법, 실업급여 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그다음 궁금하신 사항은 이것이 언제까지 받을 수 있는 거지?라는 궁금증이 당연히 생길 거예요. 그래서, 이번엔 실업급여 수급기간에 대해 알아보죠.

 

 

실업급여 수급기간

 

실업급여 수급기간은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나이에 따라 그 기간이 다른데요. 다음의 표와 같이 정리했어요.

구분 1년 미만 1년 ~ 3년 미만 3년 ~ 5년 미만 5년 ~ 10년 미만 10년 이상
50세 미만 120일 150일 180일 210일 240일
50세 이상 또는
장애인
120일 180일 210일 240일 270일


실업급여에 대해 자격, 실업급여 계산기를 활용한 급여액 계산, 신청, 수급기간까지 알아봤는데요. 궁금증이 해소되었나요? 그래도, 혹시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고용센터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실업이 어떻게 해서 발생되었든 간에 잠시의 위기상황을 재충전하는 시간으로 잘 활용하셔서 원하시는 재취업 또는 사업으로 다시 경제적 안정을 찾기를 바랍니다.

위 글에서 눈치채셨겠지만 저도 지금 정년퇴직을 했는데요. 아주 열심히 구직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모두들 파이팅하시길 빌어요.

오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ansur

 

 

*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겸하고 있어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항상 더 좋은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