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질라 업로드 안될 때 해결 방법 :: 바람부는대로

파일질라 업로드 안될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얼마 전에 파일 질라로 업로드할 일이 있어서, 진행하다가 너무 안 돼 온라인을 여기저기 뒤져 보았지만, 제 경우에는 맞지 않아 별 도움이 안 되었지요.

그래서, 저의 경우와 같은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다 싶어 이 글을 올려 봅니다.

먼저, 인터넷 상에 많이 소개된 기본적인 방법들을 먼저 보여 드리고, 이렇게 해도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했던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상의 기본적인 방법 들 정리

 

1. 파일 질라(FTP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합니다.

2. 파일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3. 새 파일을 만듭니다. 

4. 호스트에 사이트 도메인을 넣습니다.

5. 사용자에 등록한 호스팅센터 아이디를 넣습니다.

6. 비밀번호에 FTP 비밀번호를 넣습니다.

7. 포트에는 FTP프로토콜일 경우는 '21', SSH프로토콜일 경우는 '22'을 기입합니다.

8. 그리고, '연결'을  누르면 파일이 성공적으로 전송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연결이 된 것입니다.

 

 

 


9. 인터넷 공간 상에 올리고 싶은 파일이 들어갈 디렉터리를 만듭니다. 그 이전에 'WWW' 디렉터리가 없을 경우 'WWW'디렉터리부터 만듭니다. 만드는 방법은 디렉터리가 속할 폴더 밑에 커서를 대고 우클릭하면 '디렉터리 만들기' 보기창이 뜨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올리고 싶은 파일은 항상 WWW폴더 이하에 위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올리고 싶은 파일이 My 라면 WWW폴더> My폴더> My파일이라고 해도 되고, WWW폴더> A폴더> My폴더> My파일 이런 식으로 하나 이상의 디렉터리를 거쳐 내가 올리고 싶은 파일이 들어가면 됩니다. WWW폴더 위로만 가지 않으면 된다는 뜻입니다.

10. 위의 저 같은 경우는 다른 폴더를 거치지 않고 바로 WWW폴더 하위 디렉터리로 파일을 올리기 때문에 우측 중간의 '리모트 사이트'에 WWW폴더가 가장 하위에 있는 모습인데, 만약에 A폴더 안에 원하는 파일을 올릴 경우에는 WWW폴더 아래에 A폴더라는 폴더가 표시된 상태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11. 올리고 싶은 파일을 끌어놓기(로컬 화면 --> 인터넷 공간)하던가,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업로드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2. 파일이 인터넷 공간(위 화면의 우측 맨 하단에 올린 파일이 표시됨)으로 업로드가 제대로 되고 성공적으로 전송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파일 편집할 차례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명을 바꾼다거나 파일 안의 내용을 바꿀 때 모두 해당 파일을 우클릭을 하여 해당 메뉴를 누르고 변경하면 됩니다. 파일명은 '이름 바꾸기' 메뉴를 사용하면 되고, 파일내용을 바꿀 시에는 '보기/편집' 메뉴를 누르면 '메모장' 창이 열리면 거기서 편집하면 됩니다.

13. 편집이 끝나면 메모장에서 '파일 저장'을 한 다음, 파일 질러로 다시 가면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진행하겠습니까?'라는 내용의 문구가 뜨면 확인을 누르면 편집된 파일이 다시 업로드됩니다.

14. 그런데, 파일 편집을 하려고 우클릭하면 '보기/편집'메뉴를 클릭하면 메모장이 안 나오고 연결해야 한다는 문구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땐 '텍스트 파일의 기본 편집기 사용'에 체크한 후 바로 아래에 "Always use selection for all unassociated files" 도 함께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부터 메모장이 뜨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비롯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제 같은 경우는 hello 파일을 업로드하다가 적용이 안되고 다 올리고 난 후 링크를 제 사이트에 붙여 넣은 후 클릭하니 계속해서 not found에러가 나오는 겁니다. 404 에러라고도 하더군요.  아무튼 여기에 대한 얘기는 인터넷상에 무수히 많지만 뾰족한 해결방법이 없더라고요. 

 

 

 

업로드가 안될 때 해결책

 

 

그래서, 저는 제가 호스팅과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에 전화를 몇 번 했었는데, 상담직원이 하는 말이 인덱스 파일이 없어서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인덱스 파일은 홈페이지 서비스업체에서 하는 일이라 더 이상의 도움은 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인덱스 파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검색을 해 보았으나, 해답을 못 찾고, 결국, 머릿속에 스치고 지나간 생각이 있어 실험해 봤습니다.

제 파일 이름을 'hello'대신 'index'로 바꿔서 업로드해 봤더니, 글쎄, 이것이 된 것입니다. 
너무나 간단한 방법인데, 호스팅센터 상담직원도 이런 얘길 안 해 줬을뿐더러, 인터넷 상에도 이런 얘기를 찾아볼 수 없었던 것이죠. 알고 보면 너무 웃긴 얘기죠!

오늘 이야기가 알고 나니 너무 간단한데, 몰라서 제가 며칠을 헤매었던 걸 생각하면 쓴웃음이 납니다. 
그래서, 또 저처럼 이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파일질러 사용법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 하나로 종결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Mansur



*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겸하고 있어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항상 더 좋은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